세대테스트 - 나는 어느세대에 속할까?
출생년도와 세대가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개인별 성향과 나라별 사회문화적 맥락이 다르기 때문에 아주 정확한 결과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테스트를 통해 나와 내가 속한 세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총 4가지의 세대 유형으로 분류 되어있습니다.
테스트를 통해 나의 세대는 무엇인지, 주변인들과 세대차이는 어떤지 확인해보세요.
또 다른 다양한 성격유형 테스트가 궁금하다면
테스트 바로가기
세대 유형
베테랑 세대(Veterans of Change)
이 세대의 사람들은 사회와 조직에서 선구자 세대로 불립니다. 전통적인 방식과 상명하달식의 조직 운영이 익숙하고 예의와 충성심, 신념, 소명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1925년부터 1945년까지 출생한 사람들이 이 세대에 해당됩니다.
베이비붐 세대(Baby boomers)
이 세대의 사람들은 시민 운동을 시작으로 사회와 조직에 크고 작은 변화를 이끌어 왔습니다. 비교적 어린 나이에 조직의 리더를 맡아 많은 성취를 이루었으며, 정의와 평등, 사회변화를 위해서는 위험이나 희생도 감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세대입니다. 사명감, 경험, 투쟁, 성취, 헌신, 인내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태어난 세대로 엄청난 숫자에 달합니다. 1946년부터 1964년까지 출생한 사람들이 이 세대에 해당됩니다.
X세대(Generations X)
이 세대의 사람들은 합리적이고 독립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반면, 마음이 맞는 동료들과 함께 일하기를 좋아하고, 다른 세대에 비해 가족이나 개인의 삶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건강한 조직 운영이나 리더십, 혁신에 관심이 많고 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기업 관련 서적을 읽기도 하며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나 학위 과정에 관심이 많습니다.
베이비붐 세대와 밀레니엄 세대, 거대한 두 세대 사이에 자리한 탓에 샌드위치 세대라고도 불립니다. 1965년부터 1979년까지 출생한 사람들이 이 세대에 해당됩니다.
밀레니엄 세대(Millenials)
이 세대의 사람들은 자기 확신을 갖고 이제 막 사회에 들어섰습니다. 자신이 가진 실용적인 노하우로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아이디어, 도전, 변화, 혁신이라는 단어를 좋아하며, 사회적 기업이나 소셜 벤처 등 새로운 방식의 조직 운영에 관심이 많습니다.
Y세대, 에코 세대로도 불리는 이 세대는 그 규모가 베이비붐 세대와 맞먹습니다. 1980년부터 2000년까지 출생한 사람들이 이 세대에 해당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