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해외 항공표를 취소할 일이 있어서 환불신청을 했습니다.
방법이 직관적이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환불과정과 방법을 글로 정리해서 올려드립니다.
좋았던 점은 하나투어는 국내 여행사여서 환불을 잘해준다는 것입니다.
다른 해외 여행사는 환불이 쉽지 않다는 것은 소문이 많이 났더라고요.
마이트립(Mytrip), 고투게이트(GotoGate), 익스피디아, 등 해외사이트는 환불이 어려워서 항공권 구매가 급하지 않다면 추천드리지 않아요.
웬만하면 한국 여행사를 통해 사는 것이 그나마 안전하겠죠? 문의도 한글로 할 수 있으니 편하고요.
저는 원래 이번 겨울에 호주를 가기로 했었는데, 휴가 일정이 바뀌는 바람에 비행기표를 취소해야 됐어요.
얼마나 아쉽던지요ㅠㅠ 그래도 환불이 잘 되었다는 것에 위안 삼으려고요.
아래 하나투어 해외항공표 취소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해 두었으니 환불신청하시는 분들은 한 번 확인해 보세요.
아래 중요한 팁도 있으니 끝까지 확인하는 걸 추천드려요!
1. 하나투어 홈페이지 접속
2. 마이메뉴, 예약내역
하나투어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www.hanatour.com/
마이메뉴에서 예약내역으로 들어가주세요.
3. 예약취소
[발권이 완료되어 예약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1:1 문의(온라인 상담)을 통해 담당자에게 환불 문의해 주세요.]
예약취소를 눌렀는데 이런 안내창이 나왔습니다. 환불이 안 되는 걸까요?
알아봤더니 [항공권 온라인 문의]에서 담당자에게 환불요청을 보내야 하더라고요.
이럴 거면 [예약취소]는 왜 있는지 모르겠네요.
4. 항공권 온라인 문의
5. [예약취소 및 환불요청] 선택
6. 환불 요청사항 기입 후 [등록]
6. 예약취소 내역확인하기 (끝...? 이 아닌가...?)
이걸로 끝!인 줄 알았으나!
아무리 기다려도 결제상태가 환불 중에서 넘어가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한 번 더 문의를 넣으니 이런 문자가 왔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나투어입니다.
예약번호: HA0123456789
취소 탑승객명 : 홍길동, 김철수
취소요청을 주셨으나 여행사취소대행수수료가 입금되지 않아 접수보류 중에 있습니다.
환불 확정시 아래 가상 계좌로 입금부탁드립니다.
환불 가상계좌 생성:[국민은행-가상계좌] 0123456789 // 금액 2인 60,000원
당일 입금 확인되지 않으면 환불접수가 불가합니다. 이후 항공사수수료가 인상될 수 있음을 주의 바랍니다.
★취소/환불 접수는 평일 09~17시에만 가능 (주말/공휴일 불가)★
감사합니다.
7. 취소 수수료 입금
문자로 온 계좌에 바로 입금하니 취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좌석상태변경]으로 보이면 환불이 된 것이더라고요.
이렇게 하나투어 해외항공권 취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해외 여행사보다는 환불이 쉽지만 하나투어도 친절한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수수료 금액과 계좌를 다시 한번 문의를 해야 알려주는 건 뭔지,,,
아래 하나투어 항공권 환불 상세 안내도 있으니 읽어보세요!
항공권 환불 상세사항
항공권을 변경 및 취소할 수 있나요?
[항공권 결제 전]
실시간 항공 검색 시, 좌석이 있는 경우 기존 예약은 취소하시고 변경하고자 하는 일정으로 재예약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항공권 결제 후]
실시간 좌석 상태에 따라 날짜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요금 규정 확인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경우 항공사 추가 요금, TAX 및 페널티가 부과될 수 있으며, 이외에 티켓 재발행 시 여행사 수수료 매회/1인 당 3만 원이 부과됩니다.
※ 최소한 출발 (주말, 공휴일 제외) 3일 전까지 신청하셔야 처리가 가능합니다.
변경 후 E-티켓(전자항공권)은 마이페이지 ▶ 예약내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변경 및 취소 요청 경로 : 마이페이지> 예약내역> 해외항공> 예약번호 클릭> 예약정보> 예약/결제 및 문의 내역> 클릭
■ PC 예약 내역 바로 가기 > https://hanalink.me/xSyw
■ 모바일 예약 내역 바로 가기 > https://hanalink.me/e2ZH
하나투어를 통해 구매하신 항공권의 환불은 항공 온라인 문의를 통해 요청하시면 담당자 확인 후 처리가 가능합니다. 항공권의 요금 규정에 따라 수수료는 다르게 적용되므로 확인 후 취소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접수하신 항공권 요금 규정에 따라 항공사와 여행사 환불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1인 기준으로 부과)
-항공사 수수료 : 구매하신 요금규정 참고, 여행사 환불 수수료는 전 지역 3만 원
■환불 신청 경로: 마이페이지> 예약내역> 해외항공> 예약번호 클릭> 예약정보> 예약/결제 및 문의 내역> 클릭> 예약취소 및 환불요청
PC 예약 내역 바로 가기 > https://hanalink.me/xSyw
모바일 예약 내역 바로 가기 > https://hanalink.me/e2ZH
※ 주의 ※
NO-SHOW 항공권일 경우 환불이 불가한 항공사가 있으니, 반드시 일정을 취소하시고 환불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NO-SHOW란, 구매 후에 확정된 날짜에 탑승객이 나타나지 않아 자동으로 예약이 취소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쇼는 탑승객의 이름으로 예약했던 항공좌석이 미탑승으로 인해 자동 정리만 된 것으로, 결제하신 금액이 취소되진 않습니다.
오히려 탑승객에게 페널티가 추가되거나 항공권 결제금액 환불이 불가한 경우가 있으니 환불 전에는 꼭 일정을 취소해 주세요.
※환불 처리 절차
① 항공 온라인 문의 > 환불 신청
② 환불금 안내 및 항공업무대행 수수료 입금 (항공권을 현금으로 구입한 경우 공제 처리 가능)
③ 항공사 환불 접수
④ 환불금 입금 완료
※환불 처리 소요 기간/ 처리 방법 (특이사항 없이 일반적으로 환불 접수된 항공권)
① 카드 환불 건: 환불 접수된 날짜로부터 영업일 기준 최소 2주~최대 50일 소요, 카드사를 통해 환불 처리됩니다. 신용카드 환불은 결제하신 카드의 계좌로 환불되며, 해당 월에 결제하실 카드대금이 있는 경우 결제하실 대금에서 차감되고 청구됩니다.(고객 카드대금 결제일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확인이 필요하신 경우 카드사로 직접 문의 부탁드립니다.
(개인 정보 보호로 인하여 여행사에서는 확인이 불가합니다)
② 현금 환불 건: 환불 접수된 날짜로부터 영업일 기준 약 2-3주 소요됩니다. 현금 환불 건은 항공사로부터 여행사로 실제 환불금이 입금되어야 고객님께 송금 진행되므로 카드 환불 건보다 더 늦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③ 간혹, 여행사에서 직접 환불 접수할 수 없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Ex. 페널티 면제로 인해 항공사의 환불 승인이 필요한 티켓, 항공사에서 직접 재발행한 티켓) 항공사로 직접 환불 접수 처리하거나, 항공사의 승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몇 개월 이상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환불 접수시간& 항공권 환불 요청은 업무 시간 내에 요청하신 건 만 접수되며 업무시간 이외에 취소 요청하신 경우, 환불은 다음 업무시간에 접수됩니다.
※ 환불 접수 가능 시간 : 평일 09:00~ 17:00까지
※ 환불 시점에 따라 환불 수수료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어 여유 있게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댓글